장애인보조기기 지원금

씽크풋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장애인보조기기업소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장애인으로 등록된 분들은 국민건강보험 대상자이든 의료급여 대상자이든 적절한 절차에 따라 국민겅강보험공단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제품 별 기준액의 90% ~ 100%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기준액, 구입비용, 실부담액

기준액란 보건복지부에서 제품 별로 고시한 금액을 말하는 것으로서 구입비용과 다릅니다.

구입비용은 구입자가 보조기기 구입 시 제조업체에 지불하는 총액입니다.

실부담액은 구입비용에서 지원금(기준액의 85 ~ 100%)을 뺀 차액 만큼으로서, 구입자가 실제로 부담하는 금액입니다.

제품 별 기준액과 내구연한은 제품 별로 아래 표(출전: 2021년도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 사업안내)와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대상자의 경우

국민건강보험 대상자 분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구입비용의 일정액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으로 등록되어 있고 보조기기처방전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기준액/실구입금액 중 최저액의 0~10% 인 본인부담금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경우

의료급여 대상자 분들은 해당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구입비용의 일정액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절차에 따라서, AFO를 주문하기 전에 시군구청에 "보장구 급여 신청" 절차를 통해 지급적격 여부를 확인 받은 후에 주문하시면 됩니다.

처방전 발급 의료기관 및 제작 가능한 AFO 종류

처방전 발급 의료기관

장애인보조기기에 대한 처방전은 보조기기 종류에 따라 해당 전문과목을 진료하는 의료기관에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AFO 가 속한 의지보조기류들은 우측의 의료기관들에서 보조기기처방전을 받으시면 됩니다.


씽크풋에서 제작 가능한 AFO 종류

당사에서 제작 가능한 AFO는 '발목-발 보조기 - 90도 고정형(플라스틱)'입니다. 
일체형은 기준액이 너무 적어서 3D AFO 방식으로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크렌자크식은, 크렌자크 발목관절 장치 중에서 금속 스프링과 스프링 장력 조절장치가 제대로 구현되어 있는 제품은 고가 수입품 뿐이고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1인용 좌우 양쪽을 제작하는 경우 부품 가격만 100만원이 넘어서 제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당사에 AFO를 주문하시려면, 의료기관에서 '발목-발 보조기 - 90도 고정형(플라스틱)'으로 처방전을 받으셔야 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밴드
floating-button-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