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Scan, 3D Printing 방식으로 제작 

3D Scanner 로 발의 본을 얻습니다.


석고로 발의 본을 뜨지 않기 때문에, 빠르고 편합니다.

석고가 굳을 동안 아이가 움직이지 않고 있기 어려워서 석고 본이 틀어지고 아이도 힘들어 하는 문제가 없습니다.

겨울에 차가운 석고를 발과 다리에 부착하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3D CA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AFO를 설계합니다.


CAD 소프트웨어에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자유자재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석고 방식에 비해 정확한 교정구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다양한 목적으로 AFO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3D CAD 로 설계한 AFO 도면을 3D Printer 로 인쇄하여 Shell(AFO 골격)을 제작합니다


맞춤 제품에 가장 적합한 3D Printing 방식으로 제작함으로써, 재료의 낭비를 줄이고 다양한 설계를 제품화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하나의 3D Scan 파일을 가지고 다양한 목적의 AFO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Joint, 쿠션, 스트랩 등을 부착하여 완성합니다.

석고 방식에 비해 교정이 정확

석고 방식에서는 특정 부분을 덧대기 위해서 석고를 더 발라서 적당한 모양을 만듭니다. 

이에 반해 3D 방식에서는 3D CAD 소프트웨어에서 필요한 부분만큼 모양을 변형하고 그 수치를 정확히 조절할 수 있어서 석고 방식에 비해 매우 정확합니다.


석고 방식에서는 발목의 각도를 조절하거나 전족부의 각도를 조절하는 등 교정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석고를 붓기 전에 발의 본을 뜬 Negative 모형을 원하는 만큼 잘라서 다시 이어 붙인 후 석고를 부어 성형합니다.

이에 반해 3D 방식에서는 3D CAD 소프트웨어에서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여 필요한 각도 만큼 회전시켜 줄 수 있어서 석고 방식에 비해 매우 정확합니다.


교정 구조라 함은 발을 이상적인 위치로 만들기 위해 인위적으로 집어 넣는 구조로서, 위와 같은 차이로 인해 석고 방식에 비해 3D 방식으로 제작하는 것이 교정구조의 정확도 면에서 매우 유리합니다.

두께와 여유공간 조절이 정확

석고 방식에서는 발과 AFO 사이의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적당한 두께의 쿠션을 석고모형에 덧대고 플라스틱을 그 위에 덮어서 성형하는데, 플라스틱이 진공성형되는 과정에서 위치에 따라 두께가 달라져서 균일한 공간을 구현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3D 방식에서는 0.1mm 단위로 발과 AFO 사이의 공간을 균일하게 정하여 구현할 수 있어서, 착용감이 더 좋습니다.


석고 방식에서는 특정 부분의 두께를 더 두껍게 해 주기 위해서 플라스틱판을 그 부분에 덧대어 한 번 더 성형합니다. 따라서, 여러 부분의 두께를 마음대로 조절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에 반해 3D 방식에서는 3D CAD 소프트웨어에서 어떤 부분이든 원하는 두께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AFO 의 후면에 족저굴곡 방지장치를 설치하거나 관절 부분의 내구력을 강화하는 등의 목적으로 특정 부분의 두께를 조절하는 데에는 3D 방식이 훨씬 유리합니다.

아치가 다릅니다

AFO 가 낮아진 아치를 바로 세우고, 꺾어진 발목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아치(Arch)입니다.

아치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아치를 바로 세우지도 못 하고, 꺾어진 발목을 바로 세우지도 못합니다.


아치를 제대로 구현하는 것은 이미 낮아져 있는 아치 그대로 발의 본을 떠서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발은 아치가 낮아져 있지만, 이상적인 아치 모양을 만들어주어야 이 아치 모양이 발바닥을 받쳐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합니다.


이상적인 아치 모양이라는 것은 간단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치는 3차원 입체 곡면을 이루기 때문에, 어떤 곡면이 이상적인 것인가를 찾아내는 것은 수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씽크풋은 발교정구의 핵심 기능인 아치 서포트(Support)를 10년 이상 구현해 왔습니다. 

이러한 Know-how 를 3D AFO 에 그대로 구현하기 때문에, 씽크풋 AFO 는 매우 성능이 좋은 발교정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시중의 많은 AFO들을 살펴보시면 씽크풋 3D AFO와 달리 아치가 매우 좁게 구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치 Know-how 가 없기 때문에, 제대로 구현해 놓지 못한 것입니다.


아치는 비전문가가 제대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잘 만들어진 아치서프토는 발을 편안하게 하면서도 아치를 제대로 받쳐주고 발목을 바로 잡아 편안하게 서 있고 걸을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 제품 사례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블로그
밴드
floating-button-img